본문 바로가기

베란다 텃밭/알고가기

흙 - 지렁이 분변토


베란다 텃밭을 시작하고 나서 자연스레 비료, 퇴비, 거름 등

관련 지식을 찾아 모으다 보니 지렁이 분변토 라는게 있다는걸 알게 되었네요.


지렁이 분변토가 무엇인지, 어떻게 사용해야하는지 알아봤습니다.



지렁이 분변토란?


(이미지 출처 : http://www.wormcompostinghq.com/pictures/img_1724)


지렁이 분변토는 지렁이가 흙 속의 먹이가 될 수 있는 유기물을 섭취하고 지렁이의 소화기관을 통과하여 

배설된 것을 말합니다.


덧. 분변토라는 단어는 [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에도 없는것 같습니다.

분변(똥) + 토(土) 의 합성어로 보입니다.

"분변토" 라고만 해선 안되고, "지렁이 분변토" 처럼 주어를 붙여줘야 의미가 정확하겠네요.




지렁이 분변토의 특징과 효과


지렁이 분변토는 유기물의 함량이 일반 퇴비보다 4.8%가 높고 질소의 함량도 약 0.7%정도 높기 때문에 

사용량을 적게 처리하여도 동일한 효과를 볼 수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그리고 질소, 인 등 영양물질은 식물이 직접 이용할 수 있는 용해성 물질로 전환되며, 

양이온 치환능력이 약 6배 정도 높기 때문에 토양에 시비시(공급시) 양분보존능력(보비성)을 

향상시키는데 훨씬 효과적이라고 할 수 있다. 

또한 pH가 약알카리성이기 때문에 주로 산성토양인 우리 경작지 현실로 볼 때 토양의 산도 개량 효과도 얻을 수 있다. 분변토는 치환성 칼슘과 마그네슘, 칼리질, 인산 및 미량원소들을 모두 함유하고 있다. 

결과적으로 지렁이 분변토가 일반 부산물 퇴비보다 훨씬 안정적이며 더 많은 효과를 볼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지렁이 분변토를 시용 했을 때의 특징을 다음과 같이 요약하여 볼 수 있다. 

  1. 악취가 나지 않고, 입자가 고르며(0.2㎜~2㎜) 작업하기가 용이하다. 
  2. 입자의 크기가 일정하여 식물의 뿌리활착이 우수해 식물외부 병원성 세균에도 잘 견딘다.

  3. 잎이 진록색을 띄고, 두터우며 건강한 생육상태를 보인다.
  4. 작물의 성장성이 좋아 조기에 수확을 할 수 있고, 노동력 절감, 생산성 향상, 원가 절감을 할 수 있어 경쟁력이 있다.
  5. 과실류 경우 당도, 과중, 크기, 모양새가 아주 좋다. 수확량도 약 10~30% 증수되는 효과를 얻을 수 있어 농가소득이 기대된다.
  6. 천연 자원으로 생성된 지렁이 분변토는 식물성장에 필요한 미량성분을 골고루 지니고 있고, 특히 뿌리에 잘 흡수할 수 있도록 화학적 구조로 되어 있다.
  7. 양이온 치환능력(CEC) 및 보비력이 뛰어나 토양의 염류장애를 경감시킨다.
  8. 보습력, 통기성, 배수성이 우수하여 식물의 뿌리활착 및 생장을 촉진시켜 토양환경을 개선한다.
  9. 미국에서는 비료와 토양개량제중 지렁이 분변토 성분이 일정량 이상 함유된 제품에만 품질 등급 중 최고의 등급인 Excellent급으로 인정하고 있다. 
출처 및 참고 : 세미니스 코리아 상토연구팀 - 민 경 훈 (원본 URL은 찾질 못했습니다)




언제 얼마나 사용해야 하지?


지렁이 분변토는 말 그대로 거름이기 때문에 분변토만 100% 사용해선 안된다고 합니다.

분변토를 과량 투입할 경우 오히려 생장 자체가 감소해 버릴수 있다고 하네요.

예를들어, 일품홍은 20-40%, 초국은 20-50%, 월계는 10-50% 일 때 좋은 것으로 나타난다고 합니다.

식물에 따라 적당하다고 알려진 사용량이 다르니 식물에 맞는 적절한 사용량을 찾아봐야겠지만, 

과한것 보다는 적정한게 좋지 않을까 싶습니다. 

분변토를 배양토(기존 흙)와 섞어서 쓰거나, 이미 식물이 꽤 자란 경우에는 적정량을 토양 위에 뿌려서 

사용해도 된다고 합니다.




음 저도 조만간 분변토를 하나 구입해서 

사용해 봐야겠습니다.


계속 자료를 찾다보니

지렁이에 대한 정보를 엄청나게 보게 됐네요.


지렁이가 있는 흙은 건강한 흙이다..라고

어릴때 많이 배웠던것 같은데

지렁이가 여러모로 좋은점이 많은것 같습니다ㅎㅎ



조만간 지렁이에 대해서도 정리해 보고,

지렁이 키우는것도 생각을 해봐야겠어요..